현재위치 ►
상길이를 만나요
:
상길이 게시판
: 글고치기
상길이 게시판
이 글은 아무나 고칠수 있습니다. 주의하세요!
제목
작성자
(이곳 주인장 아이디를 한글 혹은 영문자로 입력해주세요. 홈페이지 주소와 같습니다.)
(골치아픈 스팸땜에 그렇습니다. 너그러이 애교로 봐주시길 부탁드릴께요.)
작성일시
2001.8.29(수) 오전 11시
현재 날짜와 시간으로 고치기
내용
말이 나온김에 상길이 홈페이지 아래단에 있는 문구도 살펴보자. <blockquote>Copyright (C) 2000-2001 손상길 저작권에 대한 본 사항이 명시되는 한, 어떠한 정보 매체에 의한 본문의 전재나 발췌도 무상으로 허용됩니다.</blockquote> copyright라고 적었지만, 이건 copyleft 운동진영에서 나온 문구이다. 다름아닌 www.gnu.org 에서 따온 문구. <blockquote>Verbatim copying and distribution of this entire article is permitted in any medium, provided this notice is preserved.</blockquote> 이것의 변역문이다. GNU 페이지의 한글판 http://www.gnu.org/home.ko.html 에도 명시되어있고, 진보넷 http://networker.jinbo.net/copyleft/ 에서도 제시되어있다. 진보넷에선 두가지 버전이 있었다. "No Copyright, Just Copyleft!!" 가 그것인데, 간결하고 강한 인상을 주는 반면 내가 주장하는 바를 제대로 말하지 못하고 있기에 사용하지 않았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명확하다. 이 글은 내가 쓴것이고, 이 글의 권리는 내가 소유하지만, 나의 권리를 독점하지는 않겠다는거다. 즉, 널리 복사되고 읽히는건 자유이고, 그걸 바라지만 내가 아닌 남이 쓴것으로 포장되는거에는 반대한다는거다. 그래서 문두에 copyright란 말이 나오는지도 모르겠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연구결과를 가지고 다른 사람이 특허를 뺏아서 권리를 독점하는걸 막기위해 자신이 먼저 특허권을 따내서 누구나 자유로이 연구할수 있도록 하는거라 볼수있을 것이다. 아무도 그러지 않을꺼라 확신하지만, 그리고 그럴만한 가치조차 없겠지만서도 만에 하나 내글 전체가 인터넷상 어느곳에서 이름없이 떠돌아 다니는걸 난 원치않는다. 공식적인 copyright 문구도 필요없다. 그냥 상길이가 쓴 글이라고만 적어주면 좋겠다. 나도 지금 그러고 있고 말이다. 어디선가 긁어온, 따다온 글/그림이 있으면 출처를 꼬박꼬박 밝히고저 앞으로도 노력할테다.
트랙백쏘기
이 글과 연관된 블로그 글주소를 적으면, 그곳에다 트랙백을 남겨줍니다. 없으면 안써도 됩니다.
이 게시판에 대하여
광고에 대해 주절주절
Links
만난곳, 멋진데
디지탈카메라
희정이의 음악이야기
Links 옛날꺼
육아 이야기
카테고리 없는거
[카테고리편집]
이 페이지의 최종수정일: 2017.9.10
Copyright (C) 2000-2025 손상길
저작권에 대한 본 사항이 명시되는 한, 어떠한 정보 매체에 의한 본문의 전재나 발췌도 무상으로 허용됩니다.
[copyleft]